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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기본지식

홈파기(리그루빙)

 

 

원리와 안전
원리
리그루빙이란 기존 타이어의 언더트레드의 일부를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이 리그루빙 작업이 가능하기 위해, 타이어를 디자인하는 시점에서 미쉐린은 제품의 강도나 재질의 변화에 영향을 주지 않을 만큼 충분한 양의 언더트레드를 넣어 고품질의 리그루빙을 가능하게 합니다.

안전
리그루빙을 함으로써 타이어의 가능한 접지력을 충분히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리그루빙을 함으로써 그루브의 깊이가 깊어지며, 이것은 새 타이어의 트레드 두께의 1/3 만큼의 새로운 트레드 깊이를 갖게 됩니다. 리그루브 작업을 통해 지면과 접지된 타이어 부분의 배수력을 향상시키는 주요 그루브를 다시 생성하게 됩니다.
 
 
연료절감

홈파기(리그루빙)는 연료 소모의 절감과 연관된 낮은 회전저항을 지속적으로 누릴 수 있게 합니다. 홈파기한 타이어는 트레드의 고무 변형 요소를 줄여 열의 발생을 낮추고 결과적으로 회전저항도 낮게 하여 연료 소모를 감소시킵니다.

 

권고사항
홈파기(리그루빙)시, 권고사항
타이어의 트레드가 3~4mm 남아 있을 때 리그루빙을 합니다.이러한 리그루빙 권고사항을 따를 경우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빗길에서의 미끄러짐 완화
- 연료 절감

리그루빙이 너무 깊게 될 경우:
- 케이싱 조기 손상의 원인이 되는 위험한 결과 초래
- 재생불가로 인한 멀티라이프 기능 상실
- 육안상에 보이는 크라운 두께보다 케이싱 수명이 줄어듦

다음과 같은 경우, 홈파기(리그루빙)을 하지 마십시오
- 여러 개의 홈과 절단이 있으며, 찢겨진 트레드가 있는 경우.
- 트레드의 금속 층이 손상 또는 절단 부위를 통해 보이는 경우.
 
 
사용조건

다양한 사용 조건을 위한 홈파기(리그루빙)

사용조건 조항축 구동축 트레일러축
X-LINE : 장거리 & 고속도로용 A A A
X-MULTI : 장거리 & 지방도로용 B A A
X-INCITY : 시내 및 도심지역용 B A A
X-WORK : 포장/비포장 도로용 B B B
X-FORCE : 비포장/작업장 용 C C C
접지(장마철 및 사계절용) A A A

A  :  권장됨
B : 사용조건으로 인한 트레드/절단 손상이 없는 경우에만 해당
C : 권장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