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er

타이어 기본지식

타이어와 연비

타이어의 회전저항과 연비

타이어는 차량의 운행 효율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는 타이어에 회전저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회전저항은 하중이 일정 할 경우 타이어를 회전시키는 데 필요한 힘으로 정의합니다. 이 회전저항계수는 톤 당 킬로그램(kg/T)으로 표현합니다. 이는 타이어에 걸리는 하중이 증가하면 타이어 회전에 필요한 에너지의 양이 증가함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 회전저항은 장거리 트랙터 (6x4 또는 6x2)에 적용 시 차량 전체 저항의 약 1/3이 되며 이 경우 회전저항이 3% 변화하면 연료 소비량이 약 1% 변화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 외에 공기 저항 및 차량 구동계의 내부저항들도 차량 운행에 있어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입니다. 다음 차트는 차량의 연료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사용환경에 따라 연료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표이며, 보시는 바와 같이 일정한 속도로 장거리를 이동하는 차량일수록 낮은 회전저항의 타이어에서 연비개선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회전저항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타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이어 마모
타이어의 트레드 깊이가 감소하면 타이어의 회전저항도 감소합니다. 이는 타이어의 마모가 마모한계선에 근접하였을 때, 연비측 면에서는 가장 유리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리그루빙은 미쉐린 멀티라이프의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공기압
공기압이 저공기압일 경우에 타이어의 회전저항은 증가하며, 과공기압 일 경우 타이어의 회전저항은 감소합니다. 하중에 필요한 수준이상으로 공기압을 주입한다면 회전저항은 다소 감소하지만, 과공기압은 타이어 접지면의 감소, 트레드 및 케이싱의 내구성 약화 등을 초래하며 안전운전에 위험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속도
회전저항은 속도 60-90kph에서 거의 일정합니다. 차량 속도가 이 구간을 넘어가면 공기저항이 크게 증가하여 연비가 상당히 나빠질 수 있습니다.
온도
온도가 낮을수록 회전저항이 높아집니다. 차량에 시동을 걸고 출발 시킨 후, 대략 한 시간이 지나야 타이어가 안정적인 온도에 도달하며 이때 회전저항이 감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