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er

타이어 기본지식

적정 공기압

 

 

트럭/버스 타이어의 공기압 주입은 운행환경의 적정하중, 속도, 사용조건 등에 따라 알맞은 공기압이 주입되어야 합니다. 축당 하중과 공기압의 관계에 대해서는 미쉐린 트럭/버스 타이어 공기압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적정한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은 타이어의 사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입니다. 저공기압 상태에서의 주행은 타이어 구성품들에 비정상적인 발열을 발생시켜 화학적 분해를 일으키며, 이러한 화학적 분해는 다시 원상 복귀되지 않을 뿐 아니라 런플랫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저공기압 상태에서의 주행중의 타이어 손상은 즉시 발견되지 않을 수 있으며, 나중에 타이어 공기압을 재조정할 때 그 현상이 발견될 수 있습니다.

  • 타이어는 주행전에 스페어를 포함하여 모든 타이어를 최소 한 달에 한 번 공기압 점검을 하 여야 합니다.
  • 타이어가 운행 중에 열이 발생할 경우, 타이어에서 공기를 빼지 마십시오.
  • 밸브캡은 공기누출을 막는 역할을 하며, 타이어 집합체에 반드시 장착하여야 합니다.

공기압 점검 시, 5psi 이상으로 압력 손실이 있는 타이어가 발견되면 구멍, 밸브공기누출 또는 공기 손실의 원인이 되는 휠/림의 손상의 흔적을 찾아보십시오, 타이어의 공기압이 20% 미만인 경우, 펑크로 간주해야 합니다. 이때 타이어를 분리하여 구멍이나 기타 손상이 있는지 점검합니다. 런플랫 손상이 있다면 타이어를 폐기합니다.

 

 

공기압이 수명에 미치는 영향

 
과공기압/저공기압

 

타이어 유지/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공기압 관리입니다. 부적절한 공기압은 타이어의 수명, 승차감, 견인력 및 제동력에 영향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저공기압은 비정상적인 타이어 하중 편차를 야기하여 발열, 회전저항 증가 및 불규칙한 마모의 원인이 됩니다. 극단적인 경우, 저공기압은 타이어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미쉐린은 실제 운행중인 차량의 공기압을 측정하기 위한 조사를 시행한 결과 두 가지 경향을 발견하였는데, 축당 하중대비 과대공기압인 경우와 공기압 관리 미흡으로 인한 저공기압 현상이 그것입니다.

 

공기압

타이어 유지/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적절한 공기압 관리입니다. 모든 타이어와 튜브는 공기압의 손실에 큰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압 부족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는 손실된 공기를 보충해야 합니다. 공기압은 다음 차트에서 보는 바와 같이 타이어 성능(트레드 수명과 내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공기압이 트레드 수명에 미치는 영향



공기압이 케이싱 수명에 미치는 영향



공기압이 연비에 미치는 영향

 

 

 

적정공기압 주입

 
타이어 공기 주입

 

타이어 공기 주입
상업용 차량의 공기 주입은 축당 하중, 운행속도, 사용상의 조건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올바른 공기압의 준수는 차량의 안전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공기 주입량을 결정할까요?
최대 적재하중상태에서 측정된 축당 하중을 근거로 미쉐린 가이드 라인을 준수하여 주입합니다.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승차감, 접지면적 감소, 타이어 내구성 약화 등을 초래하며, 낮은 공기압에서 지속적인 운행시 타이어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하여 공기가 급격하게 유출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 휠 집합체(공기가 주입된 상태)는 유사시 폭발을 할 정도로 커다란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타이어/휠 부품이 손상되었거나 서로 잘 맞지 않거나 제대로 조립되지 않을 경우 강한 폭발력으로 인해 집합체가 분해될 수 있습니다. 폭발 시 타이어 파편, 휠 부품 또는 강력하게 분사된 공기에 타격을 입으면 심각한 부상을 입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공기주입 지침
안전망이 있는 경우
제조업체 지침에 따르십시오. 망은 청결하고 안전한 상태로 보관하여야 합니다.
안전망이 없는 경우

다음 두 단계에 따라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해야 합니다.

1단계 
1.5 bar(20 psi) 까지 사전 주입타이어 일반 점검 : 저공기압의 운행흔적, 타이어 형태의 변형, 그 밖에 의심이 가는 징후가 있는 경우 타이어를 분리하여 전문가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2단계 
적정 공기압까지 주입
작업 시, 타이어가 폭발하듯 공기가 누출되는 일이 있으므로 작업자는 최소 3미터 거리에서 트레드 패턴과 일직선상에 있어야 합니다.



전체주입 
타이어를 장착부에 수직으로 세워야 합니다.
조작자는 청각 보호 기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실제 축하중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며, 속도, 도로조건 등 사용환경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저공기압 상태로 주행한 타이어는 반드시 타이어 전문가와 손상이 있는지 내부와 외부를 철저히 점검한 후에 공기를 주입하여야 합니다.

 

타이어와 휠을 정비하는 일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오직 훈련 받은 숙련자가 적당한 도구 및 절차를 통해 처리해야 합니다. 모든 절차를 숙지하고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사용자 또는 타인에게 심각한 부상이나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펑크난 상태 또는 저공기압 상태(권장 주행 공기압의 80% 이하)에서 운행한 모든 타이어 및 림 집합체에 공기를 재주입할 경우 심각한 부상 또는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내부가 손상되어 있을 수 있고 이 경우 공기 주입 중 폭발할 수 있습니다. 림 부품이 마모, 손상 또는 이탈되어 폭발하듯 완전히 분리될 수 있습니다.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주행한 타이어는 반드시 타이어 내부를 세심하게 점검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적절한 상태로 주행하면 매우 위험하고 타이어가 손상됩니다. 타이어에 공기가 부족하면 과다 열 축적으로 타이어가 갑작스럽게 파손될 수 있습니다.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도로상의 위험물에 더 노출되기 쉽고 마모가 더욱 빠르게 그리고 고르지 않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공기압 수치는 미쉐린 타이어 판매점에 문의하거나 기술 데이터 북을 참조하십시오.

 

 

  • 서로 잘 체결되지 않은 휠 구성품을 재조립하고 공기를 주입할 경우 심각한 부상이나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부품들이 결합되어있다 하더라도 적절하게 체결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품을 조립하기 전에 모든 림 부품이 적절하게 체결 되었는지 점검하십시오. 타이어와 휠 직경이 일치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장착은 위험합니다. 규격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타이어와 휠을 조립하면 폭발할 수 있으며 심각한 부상 또는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경고는 규격이 서로 다른 부품을 조합하는 경우에 항상 적용됩니다. 타이어와 휠의 사이즈가 정확하게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전까지 타이어와 휠, 그리고 그 외의 구성품들을 절대로 조립하지 마십시오.
  • 타이어의 조기 노화와 품질 저하를 피하려면 직사광선이 없고 밀폐된 공간에 타이어의 트레드가 아래로 향하도록 수직으로 세워 서로 기대게 한 채 보관해야 합니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날씨의 변화, 오존원(태양, 아크용접, 수은등 등), 자외선(UV)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합니다.
  • 저공기압 상태나 타이어가 펑크 난 상태에서 주행한 타이어는 반드시 손상이 있는지 내부와 외부를 철저히 점검한 후에 공기를 주입하여야 합니다.
  • 타이어의 수리를 하기 전에 항상 휠과 타이어를 철저하게 검사한 후 타이어를 휠에서 분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