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er

타이어 기본지식

휠의 체결
트럭용 휠을 정비하기에 앞서, 작업할 장착 시스템의 종류를 알아야 합니다. 트럭과 버스의 휠 장착 시스템으로는 주로 3가지가 사용됩니다. 그 중 두 가지는 디스크 타입 휠용으로 설계되었고 세 번째는 분리 가능한 림입니다. 튜브리스 또는 튜브 타입 타이어는 이 2가지 장착 방식 중 그 어느 방식으로도 장착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허브 붕심 디스크 휠
허브 파일럿 디스크 휠은 휠의 센터 홀이나 보어의 중심에 위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휠 센터 홀은 허브 내에 설치된 파일럿에 휠을 위치시킵니다. 허브 파일럿 휠은 볼트 홀 주변의 디스크 표면에 닿는 2피스 플지 너트와 함께 사용됩니다. 각 스터드에 있는 한 개의 너트만 사용하여 단륜 타이어 또는 복륜타이어를 차량에 안착합니다. 스터드와 너트 스레드는 모두 오른쪽으로 회전합니다. 허브 파일럿 휠은 볼 시트(Ball seat)가 없고 바로 관통이 가능한 볼트 홀이 있어서, 외관상 구별이 가능합니다.


스터드 중심 디스크 휠
스터드 파일럿 디스크 휠은 스터드 위에 너트로 조여 중심에 위치하도록 설계가 되었습니다. 볼 시트 볼트 홀에 볼 시트 너트를 고정하여 휠 중심에 놓습니다. 스터드 파일럿 복륜은 안쪽 및 바깥쪽 캡 너트가 필요합니다.일부 시스템에서는 차량 왼쪽에서 왼쪽으로 회전하는 볼트를 차량 오른쪽에서 오른쪽으로 회전하는 볼트를 사용합니다.


휠 체결 시스템
다음 구조도는 아시아, 유럽, 북미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휠 체결 시스템의 예입니다.

▲ 스터드 중심형-유럽식 구형 너트 또는 와셔


▲ 허브 중심형 - ISO


▲ 스터드 중심형 - 북미/일본(Budd/jin)


▲ 허브 중심형 - 북미

올바른 휠 구성 부품을 사용해야 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허브 중심형 휠과 스터드 중심형 휠의 경우 볼트의 회전 패턴이 동일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실수로 뒤바뀔 수 있습니다. 장착 시스템은 각자 저마다 올바른 조립 부품을 필요로 합니다. 장착 유형에 따라 각자의 해당 구성 부품을 사용해야 하고 휠을 해당하는 적정 허브에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브 중심형 휠의 구성 부품(허브, 휠, 볼트)과 스터드 중심형 휠의 구성 부품은 함께 작동하도록 설계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체결손실, 스터드 고장, 휠 균열, 그리고 휠 손실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허브 중심형 휠과 스터드 중심형 휠의 경우에는 안쪽 캡 너트가 안쪽 휠에 꼭 맞지 않아서 안쪽 캡 너트가 바깥쪽 휠의 체결에 문제가 발생됩니다.



허브 중심형 휠과 스터드 중심형 휠의 경우에는 안쪽 캡 너트가 안쪽 휠에 꼭 맞지 않아서 안쪽 캡 너트가 바깥쪽 휠의 체결에 문제가 발생됩니다.


볼 시트 스터드 중심형 휠은 볼트 홀이 더 크고 볼트 홀 근처의 공간이 플랜지 너트를 지탱할 만큼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플랜지 너트와 함께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편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센터홀이 너무 커서 휠을 가운데 위치시킬 수 없습니다.